새롭게 바뀌는 '주민자치회' 그리고...

2020. 10. 8. 14:30calico의 공부/자료 읽기

주민자치와 관련한 많은 변화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점차 '주민자치회'로 바뀌고 있네요. 

 

"2020 새로워진 인천 주민자치회: 주민의, 주민에의한, 주민을 위한 자치회" (인천시 공식 유튜브) 

 

"주민자치위 -> 주민자치회 전환, 제 역할을 하려면?" (헬로 이슈 토크) 

 

이전 주민자치위원회는 도입된 지가 20여 년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민자치센터의 강좌 등을 운영하는 등 매우 좁은 범위의 자치만을 담당했는데요, 앞으로는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면서 보다 나아간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가도록 한다는 것이 새로운 제도의 취지입니다. 

앞으로는 마을만들기 사업, 도시재생 사업 등에 있어서 동 차원의 주민자치회가 일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사업들도 구상중이라고 하네요.

 

 

 

인천시 홍보 동영상 중

 

 

 

아래는 보다 포괄적인 '분권'과 '자치' 등에 대한 전문 자료입니다.

 

인천의 경우...

 

"인천의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한 주민자치 재정지원 활성화방안" 5분으로 요약 (인천시 공식 유튜브) 

"인천의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한 주민자치 재정지원 활성화방안" 전체 영상

 

 

그리고 전국적으로.... 

 

마을만들기, 도시재생 등과 지역분권, 지방자치는 어떤 관계에 있을까요? 한번 정리해 봐야 겠습니다. 우선 여러 강좌들이 집중 올려져 있는 싸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 자치분권대학 유튜브: www.youtube.com/channel/UC3DQZuUEOe3VcLdCy28Rdng

- 자치분권대학: autonomyacademy.com/index.do

- 자치분권TV: www.autonomytv.kr/

 

 

그리고... 일반 주민, 시민들이 다양한 도시재생/마을만들기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소위 '중간 조직'들이 만들어졌는데요, 인천의 경우 대표적으로 두 개가 있습니다. 

 

-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www.incheonmaeul.org/

- 인천광역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iurc.or.kr/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이러한 복잡하고 다면적인 제도, 기구, 정책, 개념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둘 필요를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