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사회경제공부회 공식 출발~

2021. 2. 27. 15:30calico의 공부/사회경제

아토는 주변 사장님들과 함께 인천시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마을학습공동체 사업에 지원하여 강사비와 도서구입비 등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지원 서류 내용에서 일부를 공개합니다.

 

 

II. 학습공동체의 교육 비전 및 철학

 

  • 우리 공부회는 삶과 분리된 지식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을 추구할 것이다. 그동안 쌓아 온 각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더욱 체계화하고, 기존에 개별적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을 함께 분석하여, 공동체를 통해 문제해결을 이루는 실질적인 배움의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 우리 공부회는 ‘평생학습도시’라는 보편적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역 차원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자체 역량을 키워나가는 데 노력할 것이다. 부모 세대인 우리 회원들은 자녀 세대인 초·중·고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며 서로 배워가는’ 열린 마을교육공동체 문화를 형성해 나가고자 한다. 마을교육을 통해 세대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주민들의 일상 삶이 청소년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성숙한 마을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다. 

 

III. 운영 목적 

 

  • 우리 공부회는 행복한 마을만들기의 한 축인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대표적인 주민 학습공동체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의 학습과 교육의 성과는 모두 전체 마을과 주민, 학생들을 위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우리 공부회의 회원들은 각자가 마을 경제의 주체라는 책임 의식을 가지고, 건강한 직업윤리와 전문성을 갖춘 경영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세무, 회계, 마케팅, IT, 플랫폼 등의 실무적 지식을 꾸준하게 습득해 나가고자 한다.  
  • 우리 공부회는 앞으로 실질적인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이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주민과 학생, 교사에게 가장 가깝게 있는 ‘작업실’이 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지자체나 정부 등 여러 외부 기관과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는 친절한 ‘안내소’가 되도록 할 것이다. 

 

앞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여기에 기록으로 남기고,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www.insehub.or.kr/

 

인천광역시 사회경제적경제지원센터

협동과 연대의 가치를 바탕으로 사람중심의 미래를 실현하는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

www.insehub.or.kr

인천광역시 교육청 www.ice.go.kr/main.do?s=ice

 

인천광역시교육청 -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

도성훈 교육감, 개학 준비 점검 차 학교 방문 2021-02-25

www.ic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