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어떻게 할까요?

2021. 12. 6. 08:39calico의 공부/자료 읽기

"자동차 의존적 도로망·도시구조 문제"

세계 시장에 75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글로벌 톱5’의 자동차 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의 이면이라고는 하나,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김진유 경기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는 “지나치게 자동차 의존적 도로망과 도시구조를 가진 데 따른 문제점의 하나”라며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중심 도로망으로 전환과 함께 한국도 이제는 자동차 수요를 억제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교수는 “주택 공급자(건설사)를 배려하는 복잡한 주차장 설치기준을 버리고 '가구당 1대 이상'이라는 단순한 기준을 도입해야 한다”며 “일본과 같은 차고지 증명제 도입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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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빼지도 넣지도 못하고.." 주차가 괴로운 한국인 [전국은 주차 전쟁]

#1 직장인 김모(33)씨는 최근 서울 용산구 원룸으로 이사 온 뒤 자동차를 주차장에 모셔두고 있다. 차를 빼는 일은 쉬워도 귀가하는 순간 시작되는 ‘주차 전쟁’에 끼지 않기 위해서다. 거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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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가정에서 차량을 2대 이상 보유하려면 주차장을 확보해야 시·군·구청에 차량 등록이 가능한 ‘차고지 증명제’ 도입이 추진된다. 주차장 부족으로 칼부림까지 일어나는 상황을 타개할 방법으로 꼽히지만, 실제 도입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각 가구에서 차량을 2대 이상 구매 시 차고지 증명제 적용 등 도심지역 주차난 해소 방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와 전국 246개 지자체에 권고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651908?cds=news_edit

[단독] '테트리스 주차' 해결책 나온다… "차량 2대 이상 보유 땐 주차공간 확보해야"

앞으로 가정에서 차량을 2대 이상 보유하려면 주차장을 확보해야 시·군·구청에 차량 등록이 가능한 ‘차고지 증명제’ 도입이 추진된다. 주차장 부족으로 칼부림까지 일어나는 상황을 타개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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