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비누, 폼클렌징 만들기

2020. 9. 29. 09:59calico의 이야기/강좌 안내와 후기

2020년 9월 28일 월요일 저녁 6시.

안산환경재단 박향신 선생님을 모시고 친환경 비누와 폼클렌징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친환경 생활용품 만들기 첫번째 시간

 

강과 바다는 인간이 사용하는 많은 쓰레기들과 눈에 보이지 않는 화학물질, 미세플라스틱 등으로 인해 오염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품이 많이 생기는 기성 비누와 세제 제품들은 강과 바다로 흘러 들어갔을 때 수면에 뜬 상태로 막을 형성하고 공기를 차단하여 수질 정화에 지장을 준다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제품들을 친환경 제품으로 바꾸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비누와 폼클렌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친환경 비누와 화장품들은 잘 관리하면 기성 제품들보다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하며, 비용까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살림에 여러모로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안산에서 오신 선생님들과 인천 만수동 주민 분들이 즐거운 대화를 나누며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따른 발열체크와 거리두기를 잘 지키면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비누와 폼클렌징을 만들기 위한 도구들

 

박향신 선생님께서는 비누 뿐만이 아니라 비누를 담는 봉투까지 짜투리 재료를 활용한 업싸이클링을 통해 재활용하고 계셨습니다. 이런 생활용품을 만드는 법까지도 함께 배우고자 합니다.

 

 

물때달력을 활용한 재밌는 가방
비누가 틀 안에서 굳는 동안 만든 폼클렌징

 

 

생활문화공간 아토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려 합니다. 아직은 준비 단계라 미리 홍보를 할 수는 없습니다만 가능한 빨리 준비를 마치고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