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분해, 조립 수업 후기

2020. 11. 7. 22:39calico의 이야기/강좌 안내와 후기

2020년 11월 5일 목요일 오후 1시. 

 

만수6동 삼천리자전거 이춘식 대표님이 자전거 분해, 조립 수업을 해 주셨습니다.

날씨가 약간 쌀쌀해 지면서 걱정을 했으나 다행히도 당일 오후에 따뜻해서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매장에 계속 고객분들이 오는 와중에도 저희를 위해서 열심히 설명을 해 주신 대표님,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수업 내용은 참여해 주신 한 분의 자전거를 분해하고, 정비하고, 다시 조립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전거의 기본적인 원리를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앞바퀴를 분리했습니다. 튜브와 타이어를 분리하고 다시 맞춰 보았습니다. 

앞바퀴 안에는 베어링이 있었습니다. 바퀴가 원활하게 굴러가는 데에 핵심적 부품입니다.

베어링을 청소하고 다시 끼웠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뒷바퀴를 분리해 보았습니다. 뒷바퀴를 분리하는 것은 기어 톱니가 있어서 별도의 장비가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뒷바퀴에 달린 기어 톱니를 청소하고 다시 조립했습니다.

앞바퀴보다 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집에서는 힘들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패달 부분을 분해하였습니다. 자전거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분해한 것은 일체형 연결부위 안에 (정확한 명칭을 잊었습니다. ㅠ) 베어링이 들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철선과 기어 철선 등을 점검하고 조작이 원활하게 조정했습니다. 

 

 

1시부터 3시까지... 처음 하는 수업이라 잘 알아듣지 못했으나, 하나의 자전거가 어떻게 점검이 되는 지를 잘 견학할 수 있었고, 본인 자전거를 점검을 받으신 주민 분께서는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게 되었습니다.

참여해 주신 주민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수업도 진행을 해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한번에 다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하나 둘씩 더 배우는 시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자전거 구조와 부품의 정확한 명칭 등은 따로 정리를 해서 올리겠습니다.